writer_kevinkim

토스페이먼츠의 여정, 이제 진짜 시작합니다

by 김민표

안녕하세요. 토스페이먼츠 팀을 이끌고 있는 김민표입니다. 토스페이먼츠 공식 블로그, 토스페이먼츠피드 독자 여러분께 첫인사를 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고 설렙니다. 

토스페이먼츠는 2020년 8월, 토스가 LG유플러스 PG사업부를 인수하며 첫걸음을 내디뎠는데요.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먼저 토스페이먼츠의 시작을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지난 1년 동안 ‘어떻게 하면 토스페이먼츠를 선택해 주신 고객분들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해 드릴 수 있을까?’ 치열하게 고민하며 달려왔는데요. 격려해 주신 덕분에 크게 5가지 부분에서 변화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1. 결제산업 혁신을 함께할 탁월한 팀을 만들었습니다

토스페이먼츠 팀은 ‘결제산업’의 미래를 완전히 바꾸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무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150명가량의 팀원이 한 공간에 모여 결제서비스의 혁신을 위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런 토스페이먼츠 비전에 공감하며 한국뿐 아니라 미국, 홍콩, 싱가포르, 영국 등에서도 탁월한 인재분들이 합류해 주셨습니다. 

토스페이먼츠는 40% 이상이 엔지니어로 구성된 기술 중심 결제 솔루션 회사입니다. 최근 진행한 대규모 채용을 통해 엔지니어의 비율은 더욱 늘어날 예정이며, 쉽고 안전한 결제서비스를 더 빠르게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2. 철저히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결정했습니다

토스페이먼츠는 단기적인 이익을 포기하더라도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결정을 내려왔습니다.

PG사 가입할 때 가장 복잡하고 골치 아픈 보증보험, 토스페이먼츠가 대신 무료로 가입해 드리기로 결정했습니다. 보증보험 가입 없이 전자결제서비스 가입이 가능한 PG사는 없는데요. 대다수 초기 기업들은 신용도가 낮아 가입조차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님이 시작부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토스페이먼츠가 보증보험을 대신 가입해 드립니다. 

사업 운영을 하다 보면 ‘현금 흐름’이 무척 중요합니다. 현금 흐름이 좋지 않으면 매출이 좋아도 부득이하게 대출을 받거나 불리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많습니다. 토스페이먼츠는 고객사의 성공에 보탬이 되고자, 평균 15일 걸리던 정산주기를 평균 5일로 줄였습니다. 연간 수십억 원의 이익을 포기한 결정이지만, 고객사의 성공이 곧 토스페이먼츠의 성공이라고 믿기 때문에 내릴 수 있는 결정이었습니다. 

토스페이먼츠는 365일 연중무휴 고객센터를 운영합니다. 온라인 결제의 60%가 통상적인 영업시간 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결제에 문제가 생겼을 때 기다리지 않고 바로 해결하실 수 있게 늘 대기하고 있겠습니다. 

3. 사업하기 쉬운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전자결제서비스’ 가입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전자결제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과정은 길고 복잡했는데요. 

PG사와 계약을 체결하는데만 평균 2주 이상이 걸렸고, 자체 사이트에 결제서비스를 연동할 경우 평균 4주 이상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제 토스페이먼츠에서는 전자계약절차로 계약 완료까지 평균 3일, 복잡한 결제서비스 연동은 직관적인 API로 하루 만에 끝낼 수 있습니다. 

토스페이먼츠는 단순히 ‘숫자적인 변화’에 집중하기보다 고객님이 하루라도 더 빨리 원하던 사업을 시작하실 수 있게 돕는다는 마음으로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4. 매출 증대에 보탬이 되는 결제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고객들은 결제가 불편하면 아무리 최저가 상품이라도 구매를 포기하기 시작했습니다. 편리한 결제 경험이 매출에 영향을 준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토스페이먼츠의 간편결제 솔루션, 브랜드페이를 사용하면 ‘로그인’을 한 고객들이 별도의 과정 없이 손쉽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브랜드페이를 도입한 고객사의 월 결제 횟수는 일반결제 대비 인당 47% 개선됐고, 결제전환율은 95%가 넘는 등 직접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5. 운영 업무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매출이 많아질수록 운영에 많은 시간을 쓰게 됩니다. 매출 금액의 합을 맞춰보거나, 결제 내역 및 정산 내역을 조회하는데 불가피한 시간을 쓰게 되는데요. 토스페이먼츠는 고객사의 운영비용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새로 만든 ‘상점관리자’는 사업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을 하나씩 채워가고 있습니다. 정산달력으로 한눈에 매출액과 정산금액을 확인할 수 있고, 결제내역 조회와 관리, 현금영수증 발급 및 취소처리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이전에는 카드 결제내역을 조회(10만건 기준)하는데 52초의 시간이 걸렸다면 이제 1초도 안 되는 시간에 결제내역을 조회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루에도 수십 번, 1년에 수천 번을 반복할 일이기에 운영 효율 개선은 곧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앞으로 ‘상점관리자’만 있으면 사업운영부터 고객관리까지 편리하게 하실 수 있도록 빠르게 기능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토스페이먼츠의 여정, 이제 진짜 시작합니다.

지난 1년을 돌아보니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토스페이먼츠 팀은 이제 진짜 출발선에 섰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들의 목소리를 더 많이 듣고,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바쁘게 움직이겠습니다. 단순히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아니라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좋은 제안이나 의견이 있으신가요? 제 개인 메일(leader@tosspayments.com)로 언제든 연락해 주세요.

토스페이먼츠 서비스가 궁금하신가요?
의견 남기기
김민표

결제 산업의 미래, 토스페이먼츠가 새롭게 만들어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