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페이먼츠에서 부가세 신고자료 조회하는 방법

by 토스페이먼츠

상점관리자에서 손쉽게 부가세 신고자료를 조회해 보세요

부가가치세(이하 부가세) 신고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매출내역을 하나도 빠짐없이 챙기는 거예요. 카드, 현금, 기타 방법으로 발생한 모든 매출에 대해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하는 것이죠. 

부가세 신고 어떻게 하나요?

홈택스에서 할 수 있어요. 부가세 신고 월이 되면 사장님의 카드매출 내역,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을 홈택스로 불러올 수 있어요. 

온라인 사업자의 경우,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불러온 매출이 실제 매출과 크게 다를 가능성이 높아요. 이유는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 자사몰에서 발생한 카드매출 내역을 홈택스로 불러올 수 없어 직접 확인해 입력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즉 홈택스에 입력된 매출내역과 실제 매출내역이 다르다면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 자사몰에서 발생한 별도로 매출 내역을 확인해 합산해야 한다는 뜻이에요. 토스페이먼츠를 PG사로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부가세 신고자료를 조회할 수 있어요.  

토스페이먼츠 부가세 신고자료 조회하는 방법 

1️⃣ 상점관리자 로그인하기 

토스페이먼츠 계정에 로그인하고, ‘내 상점’ 버튼을 눌러 상점관리자에 접속해 주세요. ‘상점 들어가기’ 버튼을 누르면 내 상점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2️⃣ 부가세신고 자료 조회하기 

화면 왼쪽 메뉴에서 ‘부가세신고자료’를 선택해 주세요. 

✅ 상점아이디(MID), 조회기간 잘 확인하기 

쇼핑몰이 여러 개인 경우, 사업자번호 1개에 상점아이디가 여러 개일 수 있어요. 살펴보고자 하는 상점아이디가 맞는지, 조회 기간은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7월 부가세 신고대상이라면 상반기(1월~6월) 내역을 조회하면 돼요. 

3️⃣ 신용·체크카드 매출 합계 확인하기 

먼저 신용·체크가드 매출 합계를 살펴볼게요. 홈택스에 입력하기 쉽게 공급가액, 면세가, 부가세, 합계를 각각 확인할 수 있어요. 

✅ 공급가액, 부가세는 안 보이고 합계만 보인다면?

카드매출에 면세가액이 1원이라도 포함된 거래가 있는 부분 면세 상점의 경우 ‘합계’ 금액만 조회할 수 있어요. 면세가액이 포함된 카드매출이 있는 경우, 내부에서 만든 회계자료를 기반으로 확인해 주세요. 

✅ 신용·체크카드 내역 상세자료를 확인하고 싶다면?

공급가액, 부가세, 합계만 보는 것이 아니라 매출 건 상세내역을 확인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럴 땐 왼쪽 메뉴에서 신용·체크카드를 선택해 조회해 주세요. 이때 결제실패 내역은 제외하고 조회해 주세요. 

4️⃣ 현금영수증 발행분 확인하기 

현금영수증 내역은 홈택스에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어요. 금액이 생각보다 많다면 PG사 현금영수증 발행분이 제대로 반영됐는지 확인해 보세요.

✅ 현금영수증 별도발급분을 확인하고 싶다면?

사장님이 별도로 발급한 현금영수증 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면 왼쪽 메뉴 ‘현금영수증‘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별도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 발급한 경우 ‘부가세신고 자료’에 자동으로 집계돼요. 

단, 토스페이먼츠 결제창 외 거래로 발행한 경우 거래 상세 조회가 어려워요. 

✅ 토스머니 현금영수증 발행분을 확인하고 싶다면?

토스머니 현금영수증 상세 내역을 보고 싶다면 왼쪽 메뉴에서 ‘신용·체크카드’를 눌러 결제기관을 ‘토스페이’로 설정해 조회해 보세요. 매출전표 버튼을 누르면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5️⃣ 기타(정규영수증 외 발행분) 내역 확인하기 

홈택스에 기타(정규영수증 외 발행분) 내역도 따로 입력해야 해요. 가상계좌, 계좌이체, 휴대폰, 상품권, 간편결제(토스포인트, PAYCO포인트, PAYCO쿠폰, 카카오페이 포인트, 네이버페이 적립포인트 등)로 결제한 내역이 여기에 포함돼요

토스페이먼츠 부가세 신고자료 조회할 때 많이 묻는 질문 

✅ 면세사업자나 매출이 0원인 과세사업자라면?

면세사업자에게 부가세 신고 의무는 없어요. 다만 ‘사업장현황신고’를 해야 해요. 매출이 0원인 과세사업자는 부가세 신고 의무에 따라 신고를 하되, ‘무실적신고’를 하면 돼요. 

✅ 매출 자료 비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상점관리자 왼쪽 메뉴에서 ‘통합결제’를 선택해 주세요. 부가세 신고조회 내역에 필요한 기간을 설정하고, 전체 매출내역을 확인해 주세요. 

가끔 ‘정산내역’과 ‘매출내역’을 헷갈릴 수 있는데, 정산내역은 PG수수료가 반영된 금액이므로 부가세 신고와는 관련이 없어요. 

토스페이먼츠 부가세 신고자료 조회 방법을 알아봤어요. 부가세 신고자료 조회 관련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평일 08~19시 운영하는 고객센터(1544-7772)로 연락주세요. 부가세 신고 기간 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를 낼 수 있으니 기간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쇼핑몰 부가세 신고할 때 도움이 되는 콘텐츠

Edit 공다솜 Graphic 이은호, 조영주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