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탐구영역} 근로계약서 작성, 언제 해야 할까요?

근로계약서 작성 시점

올바른 근로계약서 작성 시점을 정확하게 알려드려요

Editor's Notes
사업할 때 꼭 알아야 할 전문 지식, 사장님모의고사로 확실하게 정복해 보세요.
사장님들이 자주 겪는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알바탐구영역} 문제를 출제했습니다. 정답을 확인하기 전에 꼭 직접 문제를 맞혀보세요. 문제를 풀었다면 알바노무영역 1타 강사 신홍교 노무사님의 핵심풀이도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근로계약서 작성시점

Q. 다음 중 근로계약서 작성 시점으로 가장 적절한 때는?

① 내일 오전 9시 이전
② 내일 오후 9시 이후
③ 근로 시작 7일 이내
④ 근로 시작 1개월 이내
⑤ 근로수당 지급일

A. 정답은 ① 내일 오전 9시 이전입니다.

알바탐구영역 1타강사

근로계약서는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기 전에 써야 합니다.

출근 전에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고, 적어도 출근 첫 날 일을 시작하기 전 작성을 마쳐야 해요.

알바탐구영역 더 알아보기

사장님 입장에서는 알바생이 알바 경험이 없다고 말하면 불안한 마음이 들 수 있어요. 일을 한 번 시켜보고, 일을 하는 걸 봐서 근로계약서를 쓰는 것이 절차도 복잡하지 않고 안심이 될 수도 있고요.

하지만 근로계약서는 ‘근로 시작 전’ 반드시 작성해야 할 의무가 있고, 근로자에게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교부해야 해요.

Q. 근로계약서가 뭔가요?

A. 근로계약서란 근로조건에 대해 근로자와 사용자가 서로 합의한 계약입니다. 임금, 소정근로시간, 휴일, 연차 유급휴가, 근무장소, 휴게시간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Q. 근로계약서 꼭 써야 하나요?

A. 네, 2012년 1월 1일부터 사업자는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쓰고, 근로자에게 근로계약서를 교부해야 합니다. (근로기준법 제2조 제4호)

Q. 근로계약서 안 쓰면 어떻게 되나요?

A. 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낼 수도 있습니다.

Q. 단기간 근로자와 일할 땐 근로계약서 안 써도 되나요?

A. 아니요. 단기간 근로자의 경우에도 근로계약서를 꼭 써서 교부해야 합니다. 안 쓰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낼 수도 있습니다.

Q. 근로계약서 꼭 보관해야 하나요?

A. 네, 근로자가 퇴사하더라도 퇴사 시점을 기준으로 3년 동안 보관해야 합니다. (근로기준법 제42조,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22조)


writer. 신홍교

기업 노무 전문가. 10년 동안 롯데월드 인사팀에서 일했고 현재는 노무법인 유앤 파트너 노무사, 고용노동부 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롯데월드뿐 아니라 청년사관학교, 고용노동부 등에서 다양한 노무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Edit 공다솜
Graphic 조수희, 조영주

토스페이먼츠피드 외부 기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글로 독자분들께 유용한 사업 팁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토스페이먼츠피드 외부 기고는 토스페이먼츠팀의 블로그 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되며 토스페이먼츠피드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