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상세 페이지

구매까지 바로 이어지는 제품 상세 페이지 작성 비결 5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70% 넘는 고객 이탈률, 잘 만든 제품 상세 페이지 하나로 대폭 줄일 수 있어요

사장님, 쇼핑몰 방문 고객이 많은데 구매 전환율이 높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조사에 따르면 평균 70% 이상의 고객이 제품 상세 페이지를 보고 이탈한다 하는데요.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상세 페이지, 어떻게 작성해야 고객이 ‘구매’ 버튼을 누르게 할 수 있을까요? 제품 특성이나 쇼핑몰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아래 5가지 항목을 고려한다면 고객의 마음을 조금 더 사로잡을 수 있을 거예요.  

1. 핵심 고객 정하기

가장 먼저 ‘어떤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싶은지 고민해 보세요. 단순히 나이나 성별 정도만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상황까지 구체화 해보는 것이 좋아요. 어떤 고객을 타깃으로 두는지에 따라 제품 상세 페이지 내용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거든요. 

3만원대 수납장을 예로 들어볼게요. 가격대는 같아도 디자인이나 특성에 따라 고객 페르소나는 매우 다양해질 수 있어요. 심플한 디자인이지만 효율적인 수납이 가능한 수납장이라면 좁은 공간에 물건이 많아 스트레스인 맥시멀리스트 자취생, 수납공간이 많지 않지만 카페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북유럽 스타일의 수납장이라면 생애 첫 독립을 앞두고 인테리어 로망을 실현하고픈 사회초년생. 이렇게 고객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어요. 

✅ 판매 채널의 특성도 잘 파악해 두세요

판매 채널에 따라 고객 성향이 달라질 수 있어요. 어떤 채널은 예쁜 감성 사진을 보고 구매하는 고객들이 많다면, 또다른 채널은 ‘최저가’ 혜택이나 ‘빠른 배송’ 덕분에 구매로 이어지는 고객이 많아요. 각 채널의 주요 고객 성향에 맞춰 제품 상세 페이지를 작성하면 구매 전환율이 더 높아지겠죠?

2. 핵심 메시지 전달하기

타깃 고객을 정했다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지도 고민해야 해요. 내용에 따라 메시지 전달 방식도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3만원짜리 수납장 예를 다시 들어볼게요. 

좁은 자취방에 물건이 많아 스트레스를 받는 고객에게는 아무리 치워도 방이 깔끔해지지 않는 원인은 ‘수납공간 부족’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요. 

이 경우 제품 상세 페이지 상단에 물건들이 한 쪽에 잔뜩 쌓여 어지러운 방 사진을 배치하면,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어요. 그리고 바로 아래에 수납장 덕에 정갈해진 방 사진을 배치해둔다면 ‘아, 수납장이 있으면 내 어지러운 방이 정리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거고요. 

여기에 더해 수납장에 얼마나 많은 물건이 들어가고, 얼마나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지 이미지로 보여준다면? 고객이 ‘구매’ 버튼을 누를 가능성이 올라갈 거예요. ‘어지러운 방을 깨끗하게 만들어줄 아이템이 바로 수납장이다’ 라는 핵심 메시지에 공감했을테니까요. 

생애 첫 독립을 앞두고 인테리어 로망을 실현하고 싶은 사회초년생은 ‘내가 원하는 디자인의 가구를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을텐데요. 

이 경우 제품 상세 페이지 상단에서 디자인을 강조하는 제품 사진, 수납장이 감각있게 배치된 공간 전반적인 사진을 보여줄 때 훨씬 효과가 좋을 거예요. 이미 수납장으로 예쁘게 공간을 꾸민 고객의 후기 사진을 배치할 수도 있고요.  

✅ 이벤트 ‘혜택’이 핵심 메시지가 될 수도 있어요

대대적인 이벤트를 진행 중이신가요? 상세페이지 가장 상단에 지금 당장 절약할 수 있는 금액이나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보기 좋게 정리해 주세요. 선착순 혜택이나 기간 한정 혜택이 있다면 장바구니에 담아 놓으려던 고객도 구매를 서두르게 되지 않을까요?

3. 제품의 기본 정보 한눈에 정리하기

제품 상세 페이지 한 쪽에 기본 정보를 꼭 적어주세요. 아무리 제품의 장점을 잘 소구하더라도 기본적인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지 않으면, 고객이 구매를 망설일 가능성이 높아져요. 장점 위주로 보고 기본 정보를 잘 파악하지 못한 채로 구매한 고객이라면 교환, 환불 등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될 수도 있고요.

제품명, 제품 사이즈, 색상 옵션, 재질, 제조사, (식품이라면)유통기한, 보관방법, 활용방법 등 고객이 구매 ‘옵션’을 선택할 때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표나 인포그래픽을 활용해 깔끔하게 정리해 주세요. 

고객문의를 반으로 줄이는 방법

고객응대를 하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요. 상세페이지에 구매시 주의사항, 택배사 정보, 배송일정, 고객센터 연락처(플러스친구, 톡톡상담, 채널톡 등), 상담가능시간, 취소/환불/반품 안내 등의 내용을 적어두면 고객문의를 줄일 수 있어요. 

4. 이미지와 영상 잘 활용하기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이미지와 영상을 잘 활용하면 제품 특성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어요. 이것저것 구경할 거리가 많으면, 우리의 메시지를 끝까지 읽게 만드는 역할도 할 수 있고요. 만약 이미지와 영상에 익숙하지 않다면 아래 3가지만 꼭 지켜주세요. 

1) 이미지 사이즈, 해상도가 적절한지 확인해요. 

이미지가 제대로 나오지 않으면 기본적인 신뢰가 떨어질 수 있어요. 사이즈가 적절한지, 해상도가 좋은지 꼭 확인해 보세요. 이미지가 제대로 보이지 않으면 사이트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져 고객 이탈율이 높아져요. 

2) 제품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지 확인해요.

고객이 제품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어야겠죠. 제품의 구성요소는 물론 앞면, 뒷면, 옆면을 빠짐없이 보여주세요. 다양한 앵글의 제품 이미지를 준비하면 호기심도 충족할 수 있고, 새로운 느낌도 전달할 수 있어요.

3) 제품 착용, 사용 이미지 혹은 영상이 있는지 확인해요.

일상에서 제품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보여주는 이미지나 영상이 있으면 더 좋아요. 떡볶이 밀키트라 한다면, 완성된 떡볶이를 먹음직하게 담은 사진이 제품 상세 페이지에 담겼을 때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겠죠.

좀더 생동감 있게 보여주려면 gif로

gif는 영상 파일과는 또 달라서, 플레이어가 없어도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움직이거든요. 생동감 있게 제품을 보여줄 수 있겠죠. 무엇보다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요. 이미지 여러 장을 모아 gif 파일로 만들 수 있는 무료 웹사이트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5. 제품에 대한 신뢰도 높이기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고객들의 불안감을 잠재울 수 있는 내용을 추가해 보세요. 공인된 인증서가 될 수도 있고, 신뢰도 있는 기관에서 받은 수상이력이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직접 경험한 고객의 목소리만큼 신뢰가는 말이 없을 것 같은데요. 광고에 큰 비용을 지출하는 것보다 진정성 있는 고객 후기가 훨씬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요. 고객 후기가 노출되지 않는 사이트라면, 고객 후기를 제품 상세 페이지에 직접 노출시키는 것도 좋아요.

✅ 생산지, 생산자 정보를 알려주세요

생산시설이나 생산자의 얼굴을 노출하는 것도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이에요. 어떤 신념을 가지고 제품을 만드는가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면 더욱 좋고요. 자신 만의 우직한 신념을 가지고, 전면에 나서 내 제품을 소개할 정도로 자신감 넘치는 생산자라면 자연스럽게 신뢰가 생기게 될 겁니다.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일은 생각보다 복잡해요. 시간도 꽤 걸리고요. 판매 상품이 많은 사장님이라면 상세페이지 하나하나를 신경쓰기 어려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사장님이 꼭 기억하셔야 한가지가 있어요. 상세페이지는 철저하게 ‘고객’ 입장에서 기획되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읽기 쉽게 전달하겠다는 목표를 잊지 않는다면, 제품 상세 페이지 이탈률은 당연히 낮아질거고 자연스럽게 ‘구매’ 버튼을 누르는 고객도 늘어날 거예요.

Edit 공다솜, 금혜원 Graphic 이은호, 김지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사장님 더 많은 꿀팁을 준비했어요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