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주소로 사업자등록 될까? | 토스페이먼츠 공식 블로그, 토스페이먼츠피드에 오신 걸 환영해요!

집 주소로 사업자등록 할 수 있나요?

사업장소재지

[사장님백서] 사업자등록 ‘사업장 소재지’의 모든 것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기 위해 사업자등록을 하려고 보니, ‘사업장 소재지’를 써야 한다는 사실에 갑자기 고민이 시작되는 초보 사장님. 지금 살고 있는 집 주소로 사업자등록을 내도 되는지, 전·월세인 경우에도 괜찮은지, 혹은 저렴하게 사무실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증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겨나시죠.

온라인 쇼핑몰 사장님이 사업장 소재지 관련해 사업자등록 전에 알아두면 좋은 점을 정리해봤어요. 

✅ 집주소도 사업장 소재지가 될 수 있어요

온라인 쇼핑몰은 집주소로 사업자등록 신청할 수 있어요. 제조업, 건설업 등 자택을 사업장 소재지로 할 수 는 업종이 있는데, 인터넷쇼핑몰이나 유튜브, sns 마켓 등 전자상거래 업종은 집주소로 낼 수 있어요.

그런데 사업장 주소는 내 쇼핑몰 홈페이지에도 노출돼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뿐 아니라 호스팅사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할 때도 마찬가지예요.

아마 물건을 구매하실 때 쇼핑몰 하단에 이런 정보가 나와 있는 걸 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사업장 소재지

🔼 토스페이먼츠 홈페이지 하단

이렇게 상호명, 대표자 명, 영업소의 주소 등을 홈페이지에서 공개해야 하는 것은 필수데요. 그 이유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 10조 1항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간혹 살고 있는 집을 사업장으로 하고, 동호수 만큼은 가릴 수 없나 궁금해하시는 사장님들이 계신데, 원칙적으로 모두 공개해야 해요. 

✅ 전월세로 살고 있는 집도 사업장 소재지로 가능해요

전월세로 살고 있는 집도 사업장 소재지로 사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집주인의 허락을 받고 ‘전대차 계약’이란 걸 해야 해요. 

📌 전대차계약?
건물의 소유주에게 임차를 받은 사람이 그 물건을 다시 다른 이에게 임대해주는 경우 맺는 계약입니다. 전월세로 거주하는 분들의 경우 거주 목적으로 공간을 빌렸기 때문에, 그것을 사업장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계약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 문제로 고민이 되어 이미 검색을 해보신 사장님들은 아시겠지만, 실제 경험담은 사람마다 너무 달라요. 어떤 분은 집주인 허락 없이 했다, 허락은 받았지만 전대차계약은 하지 않았다, 허락받지 않고 했다, 등등 어떤 말을 믿어야 할지 헷갈리실 거예요. 

인터넷에는 너무 많은 정보가 있어서 오히려 검색을 하다가 시간을 더 많이 쓰실 수 있어요. 이 부분은 사업장 소재지, 즉 집의 경우는 집이 위치한 곳 관할 세무서에 문의하는 것이 좋아요. 

✅ 소호오피스? 공유오피스? 비상주사무실? 

개인의 주소지가 노출되는 것을 걱정해 처음부터 사무실을 알아보는 사장님도 계세요. 또 사업장 소재지 주소가 집주소일 경우 고객의 신뢰감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해 사무실을 알아보는 분도 계시고요.

온라인 쇼핑몰 창업 초기에는 사무실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 공간을 따로 빌리는 건 부담스러운 일이죠. 아무리 작은 원룸, 오피스텔이라 하더라도 보증금이 몇 백 만원에서 몇 천만원까지 니까요. 

그럴 때 검색을 하다 보면 이런 단어들을 많이 보실 거예요. 

소호오피스, 공유오피스, 비상주사무실

✔️ 소호오피스 :  small office home office의 앞글자인 SOHO를 딴 말이죠. 작은 사무실 공간이나 집에서 하는 사업을 의미하는데, 공간 임대업에서 소규모 사무실이라는 뜻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 공유오피스 : 개인 사무공간 외의 공간을 공유하는 모델이에요.  소호오피스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한 곳으로 등장했어요. 
✔️ 비상주사무실 : 사무실에 상주하지 않고 사업장 주소가 필요한 이들에게 주소를 임대해주는 컨셉의 사무실이에요. 

요즘 이 소호오피스나 공유오피스에서 비상주사무실을 지원하기도 하고, 비상주사무실만 운영하는 곳도 있어요. 

✅ 비상주 사무실 계약할 때 체크할 것

비상주 사무실은 보통 6개월간 계약할 때 월 3만원~5만원 사이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어요. 계약 기간이 적을수록 비용이 조금씩 늘어나고, 계약 기간이 줄어들수록 낮아집니다. 또 개인사업자인지 법인사업자인지에 따라 달라요. 

그런데 가격이 저렴하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에요. 가격과 기타 서비스 등을 꼼꼼히 비교해 각자의 상황에 맞는 곳을 잘 고르셔야 합니다. 

비상주사무실을 계약하실 때 확인하실 점은 이런 게 있어요.

✔️ 전대차 계약 여부
건물을 임대해서 비상주 사무실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고, 건물 소유자가 제공하는 곳도 있어요. 전대차계약일 경우 건물 소유자와 합의된 사항인지, 혹시 필요할 경우 전대차계약서를 줄 수 있는지 등 충분히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임대인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대한 경우에는 전차를 받은 사람의 권리도 사라질 수 있으니 소유자와 임대인간의 계약 관계가 안정적인 것이 안전해요. 

✔️ 우편, 등기, 택배관리
사업을 하면서 세금 등과 관련된 우편물 등을 받을 수 있어요. 우편물이 도착했을 때 알림을 주고 잘 보관해주는지 확인해보세요.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원하는 곳으로 보내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어요. 

✔️ 사업장 실사 지원
관할 구청, 세무서에서 사업장 실사를 나오는 경우 지원해주는지 알아보세요.

✔️ 부가서비스 
사용할 수 있는 공용 공간이나 프린터기 등 사무기기 등을 확인해보세요. 추가 비용을 내야 회의실을 이용할 수 있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어요. 또 업체에 따라서는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세무, 노무, 인사 서비스 등을 연결해주는 곳도 있어요. 

Edit 노희선 
Graphic 이은호, 임세영


모르면 100% 손해 보는 사업 꿀팁을 세상 모든 사장님을 위한 백서, [사장님백서]가 모두 알려드릴게요. 어려운 용어도 많고, 절차도 복잡해 보이지만 천천히 따라하시다 보면 사장님 사업 스킬은 어느새 만렙!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