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무료 마케팅

무료로 쇼핑몰 마케팅하는 5가지 방법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광고비 쓰기 전에 무료 마케팅 방법 먼저 읽어보세요

쇼핑몰 마케팅 꼭 해야 할까?

몇 달 동안 정말 열심히 준비해 쇼핑몰을 오픈했다고 가정해 볼게요. 오랜 노력 끝에 쇼핑몰을 짜잔!하고 오픈했는데, 쇼핑몰의 존재를 오직 사장님과 사장님 지인 몇 명만 안 다면 어떨까요?

온라인 상점의 경우, 오프라인 상점처럼 지나가는 사람들의 눈에 띌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전단지를 돌릴 수도 없어요. 누군가 우리 쇼핑몰의 존재를 알고 검색을 해서 들어오거나, 인터넷 공간 어딘가에 자주 노출이 되어야겠죠. 

쇼핑몰 마케팅은 바로 ‘구매고객’이 우리 쇼핑몰을 더 많이 발견하게 하는 것, 나아가 우리 쇼핑몰을 발견한 고객이 우리 물건을 구매하게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어요. 가만히 있으면 고객은 절대 사장님이 만든 쇼핑몰의 존재를 알 수 없어요. 

쇼핑몰 마케팅에 꼭 돈을 써야 할까?

사장님들이 처음 쇼핑몰을 오픈하고 가장 고민을 많이 하는 부분이 ‘마케팅’이에요.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등에서 광고를 편하게 시작할 수 있지만 그 비용이 만만치 않거든요. 

특히 단가가 낮은 상품을 판매 중이라면 광고비 지출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어요. 광고비를 포함해 상품 가격을 책정하면 시장 경쟁력을 잃을 테고, 저렴한 상품 가격에 광고비까지 쓰면 남는 게 없겠죠. 

먼저 무료로 쇼핑몰 마케팅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고, 차근차근 광고비를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광고비 쓰지 않고 고객 유입과 구매 전환을 높이는 방법 5가지를 정리해 봤어요.  

Part 1. 유입 고객을 늘리기 위한 무료 쇼핑몰 마케팅 

1️⃣ 쇼핑몰 검색엔진 최적화 (SEO)

오프라인 매장을 준비하는 사장님은 사람들이 몰리는 곳을 찾기 위해 열심히 입지 분석을 하는데요. 온라인 상점에서는 입지 분석보다, 사람들이 쇼핑몰을 발견할 수 있는 이정표를 온라인 공간 곳곳에 심어두는 것이 중요해요. 

쇼핑몰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 볼게요. 고객은 마침 사장님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여성 액세서리’를 찾고 있어요. 가장 마음에 드는 상품을 찾기 위해 네이버나 구글 같은 포털 사이트에 ‘검색’을 해보겠죠.

고객이 사장님 쇼핑몰 이름을 검색해 사장님 쇼핑몰로 바로 들어올 확률은 거의 0%일 거예요. 그렇다면 고객이 어떻게 우리 쇼핑몰을 발견하게 할 수 있을까요? 그 기본이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요. 

14K 목걸이, 여자친구 목걸이 선물, 데일리 목걸이 등 고객이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검색할 때 입력할 법한 키워드를 포털에 검색했을 때, 사장님 쇼핑몰이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노출된다면 고객들은 사장님 쇼핑몰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져요. 

▲ 검색엔진 최적화 설정 기능을 지원하는 호스팅사 (예시-카페24)

✅ 자사몰 만들 때 ‘검색엔진 최적화’ 기능 활용하기 

호스팅사에서 자사몰 만드실 때 ‘검색엔진 최적화’ 설정 기능을 잘 활용해 보세요. 거의 모든 호스팅사가 검색엔진 최적화 설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쇼핑몰 이름, 쇼핑몰 안내 영역은 구글이나 네이버 포털이 사장님 쇼핑몰을 잘 읽어갈 수 있게 제공하는 간판, 전단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호스팅사가 아니라 외주 업체를 통해 쇼핑몰을 제작했다면 아래와 같이 요청해 보세요. 

2️⃣ 쇼핑몰 브랜드 SNS 계정 운영

쇼핑몰 오픈 전에 시작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도 있어요. 바로 브랜드 이름으로 블로그,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같은 SNS 채널을 운영하는 거예요. 

쇼핑몰 오픈 전부터 계정을 운영하면 미리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고객과의 소통 창구가 마련되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정보도 더 많이 공유할 수 있어요. 

✅ 브랜드 계정 운영 전 SNS 채널별 특성을 잘 알아두세요 

SNS 운영을 하기 전에 채널별 운영 전략을 세우는 게 중요해요. SNS 채널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가 다 다르기 때문이에요. 아무리 좋은 상품, 좋은 콘텐츠가 있어도 채널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실패하기 쉬워요. 

채널 특성에 적합한 콘텐츠 

  • 블로그 : 글, 이미지, 영상, URL 등 미디어 종류에 제한 없이 풍부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
  • 페이스북 : 블로그보다 길이는 짧지만 썸네일만 봐도 ‘저장하기’를 누르고 싶을 만한 정보성 콘텐츠 
  • 인스타그램 : 짧은 영상과 이미지 위주로 빠르게 소비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 해시태그(#) 검색할 때 쓸 만한 해시태그 키워드 발굴은 필수 
  • 유튜브 : 영상 콘텐츠가 주를 이루며, 브랜드가 자주 올리는 콘텐츠는 친근한 브이로그 콘텐츠나 제품 관련 정보성 콘텐츠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 브랜드 관련 공지, 혜택 위주의 콘텐츠 

3️⃣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검색엔진 최적화 기능 설정, 브랜드 SNS 계정 세팅을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고객을 찾아 나서도 좋을 것 같아요. 

과정이 번거롭고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기분도 들겠지만, 과정 자체만으로도 고객 니즈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성공한다면 비용 없이 쇼핑몰로 고객을 유입시킬 수도 있어요. 

온라인 커뮤니티는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페이스북 페이지, 카카오 오픈 채팅방 같은 곳에서 ‘특정 목적’을 위해 모여 있는 온라인 모임 공간을 뜻해요. 사장님이 판매하는 상품에 관심을 가질 법한 모임에 참여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관계를 쌓아간다면 쇼핑몰을 알리는 채널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 온라인 커뮤니티 가이드를 꼭 지켜야 해요 

온라인 커뮤니티는 ‘관심사’ 기반으로 모인 분들이 많기 때문에 광고성 글을 제한하는 곳이 많아요. 유료로 홍보를 해야 한다면 커뮤니티가 만든 별도의 광고 플랜을 구매해야 하고요. 

그러면 어떻게 무료 마케팅을 하지?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구체적인 예를 살펴볼게요.

사장님이 반려견을 위한 수제간식을 판매하고 있다면, 반려견 커뮤니티에서 반려견 관련 정보와 반려견 일상 사진을 꾸준히 공유해 보세요. 어떤 일상에, 어떤 정보에 커뮤니티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그다음 수제 간식 무료 나눔 이벤트를 진행해 보세요. 사장님이 일상 사진으로 공유한 반려견 간식 사진이 반응을 얻었다면 해당 제품을 무료 나눔 해보는 거죠.

무료로 간식을 나눔 받은 사람들이 제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올려줄 거예요. 이 과정에서 좋은 리뷰도 받을 수 있고, 진심이 담긴 조언도 받을 수 있어요. 이렇게 소통을 활발하게 한 다음, 쇼핑몰 오픈 이벤트와 함께 쇼핑몰 오픈 소식을 알리면 커뮤니티 멤버들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어요. 

이렇게 충분히 소통을 하셨더라도 혹시 모르니 오픈 이벤트를 진행하기 전에 커뮤니티 가이드를 한 번 읽고 운영진에게 이벤트 내용을 알려주세요. 꾸준히 소통했다면 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도 있어요. 

Part 2. 구매 전환율 높이는 무료 마케팅 방법 

앞서 살펴본 방법으로 ‘유입 고객’을 늘렸다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도 확인해 보세요. 방문한 고객을 그냥 보낼 순 없으니까요. 

1️⃣ 신규 고객 혜택 제공

새로 방문한 고객을 놓치지 않는 강력한 무료 마케팅 방법은 쇼핑몰 할인 혜택이에요. 물론 할인 혜택 제공도 비용이 될 수 있지만, 이미 우리 쇼핑몰에 관심이 있는 고객이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이 다시 구매할 확률은 신규 구매 고객의 구매 확률보다 높아요. 어렵게 유입시킨 고객에게 파격적 혜택을 주고, 관계를 시작해 보세요. 

물론 첫 방문에서 혜택을 받고 바로 이탈하는 고객이 생길 수도 있지만, 브랜드 인지 자체는 좋게 남을 수 있고 해당 상품을 다시 구매해야 할 때 사장님 쇼핑몰을 떠올릴 수 있어요. 

2️⃣ 긍정적인 상품 리뷰 확보하기

파격적인 혜택을 주는 건 ‘광고비’는 아니지만, 일정 부분 비용이 발생해요. 돈을 거의 들이지 않고 유입된 고객을 사로잡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바로 ‘리뷰’에요. 

우연히 들어왔는데 상품 리뷰가 긍정적이면, 잘 모르는 브랜드라도 신뢰가 생길 수 있어요. 진정성 있는 리뷰가 많다면 바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고요. 

쇼핑몰 초반이라 ‘리뷰’ 자체가 없다면, 상품을 제공해 리뷰를 써 줄 고객들을 확보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억지스럽지 않게 고객이 느낀 후기를 받고, 이를 마케팅과 상품 개선의 기회로 활용해 보세요. 

✅ 고객이 리뷰를 남기게 만드는 방법 

고객이 리뷰를 써주는 건 당연한 일이 아니에요. 고객이 시간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리뷰를 잘 남길 수 있도록 여러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해요. 

  • 첫째, 리뷰 작성이 쉽게 화면을 설계하세요. 
  • 둘째, 구매한 고객이 리뷰를 잊지 않도록 팝업, 알림 등을 통해 리뷰 작성 안내를 보내세요.
  • 셋째, 리뷰 작성을 해준 고객에게 적립금, 쿠폰 등의 혜택을 제공해 보세요. 
  • 넷째, 더 풍부한 내용의 리뷰를 작성한 고객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리뷰 이벤트를 진행해 보세요. 

부정적인 리뷰가 달렸다면, 모두가 볼 수 있는 공간에서 고객이 가진 불만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주세요. 무작정 리뷰를 삭제하는 것보다 문제 해결의 과정을 보여주는 게 장기적 관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리뷰는 구매 전환율을 높일 뿐 아니라 재구매율도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에요. 긍정적인 상품 리뷰를 확보하는 것은 신규 유입 고객의 구매 전환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기존 구매 고객의 재구매율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니 잘 활용해 보시는 걸 추천해요.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쇼핑몰 유입 고객 수를 늘리기 위해 반드시 광고비를 많이 써야 할 필요는 없어요. 
  • 검색엔진 최적화, 브랜드 SNS 계정 운영,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해 무료 마케팅을 할 수 있어요,
  • 유입된 고객의 구매 전환을 높이는 가장 좋은 무료 마케팅은 ‘좋은 리뷰 확보하기’에요. 

Edit 공다솜, 임보라 Graphic 이은호, 조영주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