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sns 운영 방법

우리 쇼핑몰에 꼭 맞는 브랜드 SNS 운영 비법 3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성공하는 브랜드 SNS 운영 방법은 따로 있다고?

브랜드 SNS 운영 꼭 필요한 이유 3가지

우리가 무언가 살 때를 떠올려 볼게요. 원하는 제품, 브랜드가 뚜렷하지 않은 경우엔 여러 정보를 비교하며 사는 경우가 많아요. 이처럼 제품을 알게 되고, 구매하는 과정에서 브랜드의 SNS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어요

SNS에서 랜덤으로 추천한 콘텐츠를 보다가 전혀 몰랐던 계정을 발견한 적, 한 번쯤 있지 않나요? 일명 ‘알고리즘’이라고 부르는 기술 덕분인데요. 이 덕분에 사장님의 브랜드를 몰랐던 잠재 고객과도 새로운 접점을 만들 수 있답니다.

2. 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어요. 

게시물의 좋아요, 댓글, 저장 수 등을 통해 고객 반응을 볼 수 있어요! 실제로 많은 사장님들이 신제품을 SNS에 올리고 반응에 따라 개선하기도 해요. 이처럼 SNS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좋은 도구예요.

3. 고객을 단골로 만드는 소통 창구로 활용할 수도 있어요.

제품의 비하인드 스토리, 사장님 일상 등 제품과 연관된 다양한 주제로 소통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제품 이해도, 브랜드 애정도가 상승하고, 브랜드를 자주 찾게 될 확률이 높아져요!

우리 쇼핑몰이 바로 해볼 수 있는 브랜드 SNS 운영 꿀팁 3

이제 브랜드 SNS 운영이 중요한 이유는 이해했지만, 구체적인 이용 방법이 궁금하실 거예요. 판매 제품군의 특징에 따라 적절한 브랜드 SNS 채널 찾는 법과 활용법을 함께 알려드릴게요. 

1️⃣ 패션, 뷰티, 디자인 소품류  

위제품군의 공통점은 바로 제품의 ‘비주얼’이 중요한 구매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이 제품군의 특장점을 살려내려면, 이미지가 잘 부각되는 채널을 활용하는 게 좋아요. 바로 인스타그램유튜브가 그 예에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일종의 ‘온라인 쇼룸’처럼 활용할 수 있어요. 브랜드 특색이 잘 드러난 제품 사진, 영상을 업로드해 보세요. 백화점 못지않은 우리 브랜드만의 쇼룸이 완성될 수 있어요!

✅ 혹시 유사한 카테고리나 세트 상품처럼 함께 보여주고 싶은 제품이 있나요? 그렇다면 동일한 해시태그를 활용해 보세요. 해시태그를 누르면 해당 제품만 한눈에 볼 수 있어 고객 입장에서도 참고하기 좋겠죠?

브랜드 SNS 운영 시작 전에는 영상 만들기 너무도 어려워 보이죠. 하지만 특별한 장비나 기술이 없어도 돼요. 요즘은 휴대폰 카메라 화질도 좋은 편이고, 다루기 쉬운 편집 앱도 많아 휴대폰 하나만 있어도 영상 하나를 뚝딱 만들 수 있답니다.

2️⃣ 전자제품, 기능성 기구류 

이 제품군은 (물론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제품의 성능과 기능 등 일명 ‘스펙’이라고 부르는 요소들이 구매에 중요한 동기가 될 수 있어요. 이 경우 타사 제품과의 비교 분석 정보나 제품의 특장점, 정보를 풍부하게 담아낼 수 있는 채널인, 페이스북이나 블로그(여러 포털사이트마다 다른 형태의 블로그가 있어요)를 활용해 보면 좋아요. 

이때 고객은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까지 검색을 하게 될 텐데요. 고객이 궁금할 만한 정보를 미리 채널에 쌓아두면 구매할 때 참고할 수 있겠죠?

특히 블로그는 콘텐츠의 형태에 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소개할 수 있어요! 

✅ 페이스북에서는 ‘~하는 법’, ‘~하는 꿀팁’과 같은 카드 뉴스 형태의 정보성 콘텐츠가 반응이 좋아요. ‘제품 이용 팁’이나 ‘이번 주 베스트 제품 TOP 5’ 와 같이 제품과 관련이 있으면서도 정보가 될만한 콘텐츠를 다양하게 만들어 보세요.

3️⃣ 일상 소모품류 

종이컵이나 휴지 같은 일상 소모품은 대체품이 많아요. 가격도 저렴한 편이죠. 그러다 보니 특정 제품, 브랜드만을 구매하는 경우는 적어요. 하지만 사용 빈도는 높아 꾸준히, 자주 구매를 하게 되죠.

이러한 특징을 가진 제품들은 할인이나 이벤트에 민감하게 반응해요. 카카오 플러스 친구가 바로 이러한 혜택 정보를 안내할 때 활용하기 좋은 채널이에요. 

카카오 플러스 친구는 고객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에요. 이게 왜 중요하냐고요? 이러한 메시지가 고객이 직접 정보를 찾아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줄 수 있거든요.

할인 혜택이나 베스트셀러 모음집을 메시지로 눈길을 끌어보세요! 어차피 구매할 거였다면, 사장님의 제품에 한 번 더 눈길이 갈 테고, 구매로도 이어질 수 있어요.

지금까지 성공하는 브랜드 SNS 운영 방법을 살펴봤어요. 사실 브랜드 SNS 채널 역할은 공식처럼 정해져 있지 않아요. 목적과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거든요. 오늘의 팁을 통해 우리 브랜드만의 성공 방정식을 찾아보시길 바랄게요!

바쁜 사장님을 위한 2줄 정리

  • 브랜드 SNS 운영은 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 제품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알맞은 채널들이 있고, 이를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Edit 유서진 Graphic 이은호, 조영주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