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간편결제

우리 쇼핑몰에도 간편결제가 필요할까요?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간편결제의 장점과 쇼핑몰 연동 방법을 정리해 봤어요.

쇼핑몰 결제 수단, 이제는 간편결제가 대세?

고객이 구매를 결정할 때 ‘결제’도 중요한 고려 요인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고객들은 결제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낄 경우 쉽게 이탈해버리는데요. 그래서 최근에는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쇼핑몰이 ‘간편결제’를 사용하고 있어요.

실제로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소비자 비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한국은행*에 따르면 2030 소비자의 80% 이상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 중이라고 해요. 

*출처: “현금 필요 없어 편리” 10명 중 8명은 간편결제서비스 이용

그런데 막상 우리 쇼핑몰에도 연동해 보려고 하니 간편결제 도입이 사장님에게도 좋은 전략일지 궁금할 수 있어요. 어떻게 설치해야 할지도 막막하고요. 그런 사장님을 위해 간편결제 종류부터 장점, 연동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간편결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간편결제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간편결제 종류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중인데요. 대표적인 간편결제 서비스로는 네이버페이, 토스페이, 카카오페이, 쿠페이, 배민페이 등이 있어요. 최근에는 개별 브랜드나 서비스에서 자체 간편결제를 만들기도 해요.

✅ IT • 금융 플랫폼 기반 간편결제

현재 많이 이용되고 있는 네이버페이, 토스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은 대부분 IT, 금융 플랫폼 기반의 간편결제 서비스예요. 네이버, 토스, 카카오 등 이용자가 많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간편결제 서비스의 이용 비율도 높은 편이에요.

✅ 개별 브랜드가 만든, 브랜드 페이

종합 커머스 플랫폼 쿠팡의 ‘쿠페이’, 배달 앱 배달의민족의 ‘배민페이’, 패션 플랫폼 무신사의 ‘무신사페이’ 등은 각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개발해 운영하는 간편결제 서비스예요. 

이러한 간편결제는 개별 서비스 내에서만 이용 가능하지만, 사업자 입장에서는 재구매율 등을 높일 수 있어 최근 자체 간편결제를 구축하는 브랜드가 늘어나는 추세예요.

이외에도 삼성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나 하나카드의 ‘원큐페이’ 등 카드사나 은행에서도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해요.

간편결제를 사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1️⃣ 고객의 결제 전환율을 높일 수 있어요

간편결제는 고객에게 편리한 구매 경험을 제공해 결제전환율 상승에 기여해요. 일반 카드 결제나 계좌이체의 경우 인증번호 입력 등 복잡한 인증 절차로 인해 구매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요.

반면에 간편결제는 로그인만 해두면 빠르게 결제 완료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어요. 번거로운 페이지 이동도 최소화되어 있죠. 매끄러운 결제 과정에서 고객의 이탈 위험은 줄어들고 결제까지 완료하는 고객 비율을 높일 수 있어요. 

2️⃣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일 수 있어요

간편결제는 한 번 결제 정보를 등록해두면 이후에는 정보 입력 없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재구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는 일종의 락인 효과*인데요.

*락인 (Lock-in) 효과: 소비자가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타 상품 혹은 서비스로 이동하기 어렵도록 고객의 선택을 가두게 되는 현상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수많은 결제 방식을 마주해요. 이때 이전에 결제 수단을 등록해 편리한 결제 경험을 했던 ‘간편결제’를 자연스레 떠올릴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험이 반복되면 고객을 우리 쇼핑몰의 단골로 만들어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어요.

3️⃣ 편리한 결제 경험으로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어요

구매 과정에서 겪는 불만족스러운 경험은 쇼핑몰이나 브랜드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어요. 이는 브랜드 이미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간편결제를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둔다면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어요.

브랜드별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상품일수록 간편결제를 통한 편리한 구매 경험 제공이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주요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요.

간편결제 연동, 이렇게 시작하세요

원하는 간편결제를 직접 연동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지만, 이 경우 간편결제사를 찾고 직접 계약을 맺는 등 번거로워요. 그래서 많은 사장님들이 PG사에서 제공하는 연동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우리 쇼핑몰만의 브랜드페이를 만드는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어요.

✅ PG 서비스로 한 번에 간편하게 연동하기

여러 간편결제를 한 번에 연동하고 싶은 사장님은 PG사를 이용하면 돼요. PG사마다 간편결제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거든요. 덕분에 간편결제사와 일일이 계약하고 연동할 필요가 없어지죠. 

PG사마다 제공하는 간편결제 종류에는 차이가 있는데요. 그래서 먼저 사장님이 원하는 종류의 간편결제 연동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해요. 많은 고객들이 이용 중인 간편결제를 연동한다면 고객의 구매 유도에 더욱 효과적이겠죠.

토스페이먼츠 PG에서는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 모두 사용 가능한데요. 많은 고객들에게 인기 있는 토스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쇼핑몰 방문 고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어요.

✅ 자체 간편결제를 만들고 싶다면, 브랜드페이

기존 간편결제 서비스를 연동하는 방법 외에 우리 브랜드만의 간편결제를 만들고 싶은 사장님이라면 브랜드페이를 이용할 수 있어요. 브랜드 전용 간편결제 구축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은 줄이면서, 자체 간편결제의 이점은 모두 챙길 수 있죠.

▲ 브랜드페이로 만든 패션 플랫폼 무신사퀸잇의 간편결제

토스페이먼츠의 간편결제 솔루션 브랜드페이는 쉬운 개발 연동만으로 간편결제를 구축할 수 있는데요. 간단한 코드 변경 만으로 결제 화면에 브랜드 컬러를 녹이거나 버튼의 모양과 폰트를 손쉽게 커스터마이징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요. 덕분에 일반적으로 개발에 6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반면, 토스페이먼츠의 브랜드페이는 개발부터 런칭까지 3주면 충분해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간편결제는 미리 등록해둔 결제 정보를 활용해 쉽고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예요.
  • 간편결제를 활용하면 고객의 결제 전환율과 재구매율을 높여 매출 상승에 기여할 수 있어요.
  • 간편결제를 사용하려면 PG사를 통해 여러 서비스 한 번에 연동하거나, 브랜드페이를 이용해 자체 간편결제를 만들 수도 있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고예일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인기 간편결제 한 번에 연동되는 PG를 찾고 있다면?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