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이 꼭 알아야 할 PG 용어를 알기 쉽게 정리해 드려요 | 토스페이먼츠 공식 블로그, 토스페이먼츠피드에 오신 걸 환영해요!

사장님이 꼭 알아야 할 PG 용어 정리

PG 용어

[사장님백서] PG 개념부터 기초적인 PG 용어까지 정리해 드려요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의 큰 차이 중 하나는 ‘결제’ 방식에 있어요.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한다고 생각해 볼게요. 오픈 준비에 차질이 생겨서 매장에 카드 단말기를 미처 마련하지 못해도 현금을 받거나 계좌이체 방식으로 거래를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은 ‘PG사’와의 계약을 통해 전자결제서비스를 구축해야만 ‘거래’가 가능해요. 그게 현금을 입금하는 계좌이체라고 하더라도요.

따라서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전자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PG사의 개념과 기초적인 PG 용어들만 알아두면 도움이 될 거예요. 

✅ PG란?
PG란 Payment Gateway의 준말로 '결제를 위한 관문'을 뜻해요. 국내 온라인 쇼핑몰 수가 전국 치킨집 수(9만여 곳)의 3배 가까이 된다고 해요. 이 많은 쇼핑몰들이 10여 개의 신용카드사, 간편결제 제공사와 직접 거래 계약을 맺는 건 현실적으로 어려워요. PG사는 신용카드사와 직접 계약하기 어려운 온라인 쇼핑몰을 대신해 결제와 정산 업무를 대행해 주는 업체를 말해요. PG사와 계약을 하게 되면 카드결제, 휴대폰 결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쇼핑몰 방문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어요. 결제를 대신해 준다고 해서 ‘결제대행사'라고 부르기도 해요.    

PG 뜻

알아두면 도움 되는 PG 용어 5

PG사마다 사용하는 PG 용어가 조금씩 다르고, 토스페이먼츠도 처음 PG를 접하는 분들도 바로 이해하실 수 있게 더 쉬운 용어를 고민하고 있고요. 복잡한 것 같지만 아래에 정리된 PG 용어 5개만 이해하고 계시면 큰 어려움 없이 쇼핑몰 현금흐름을 파악하실 수 있어요.  

1. 매출액

말 그대로 매출이 발생한 금액이에요. 쇼핑몰에서 오늘 고객들이 총 300만원을 결제했다면 매출액은 300만원이 됩니다. 호스팅사를 통해 쇼핑몰을 구축한 사장님이라면, 호스팅사에서도 매출액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2. 정산

PG사는 결제와 카드사 정산을 대신해 주고 수수료를 받아요. 매출액에서 카드사 수수료와 PG사 수수료를 제외하는 과정을 ‘정산’이라고 해요. 정산 관련 정보는 호스팅사 페이지에서는 볼 수 없고, PG사 관리 페이지에서만 확인할 수 있어요. 조금 번거롭더라도 현금흐름 파악을 위해 매출액과 입금 완료 정산액을 함께 보시는 게 좋아요.

정산주기는 PG사와 어떻게 계약을 맺는지에 따라 달라져요. 업종과 회사 특성에 따라 정산주기(일정산, 주정산, 월정산)와 정산한도가 조정될 수 있어요. 쇼핑몰은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매출액이 급증하는 시기에 정산한도를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아요.   

3. 입금 완료 정산액

토스페이먼츠에서는 정산을 마치고 실제 사장님이 받으실 돈을 ‘입금 완료 정산액’이라고 표기하고 있어요. 매출액이 아니라 입금 완료 정산액을 보면 이번 달 움직일 수 있는 현금이 얼마인지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요. 사장님이 받으실 돈 입금이 모두 완료되는 날을 ‘정산액 입금일’이라고 해요. 

PG사 정산주기

토스페이먼츠는 ‘정산달력’을 제공하고 있어요. 정산달력에서 매출액, 입금 예정 정산액, 입금 완료 정산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언제 얼마의 현금이 들어오는지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4. 정산일

보통 PG사에서는 쇼핑몰 매출이 발생하고 하루가 지나면 수수료를 제외한 입금 예정 정산액을 계산해 주는데요. 이 날을 ‘정산일’이라고 불러요. 원래 토스페이먼츠도 정산일을 매출일로 표기했었는데, 실제 매출이 발생한 날과 헷갈리는 고객분들이 많아 ‘정산일’로 용어를 변경했어요. 정산달력에는 정산일이 별도로 표기되지 않고, 정산주기에 맞춰 입금 예정 정산액을 표기해 드리고 있어요. 

정산일을 아셔야 하는 이유는 ‘세금계산서’가 정산일을 기준으로 발행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에요. 물론 고객사 회계처리 기준에 따라 정산액 입금일을 기준으로 세금계산서 발행을 선택할 수도 있어요. 

5. 입금보류

말 그대로, PG사에서 쇼핑몰에 정산금액에 대한 지급을 잠시 미룬다는 뜻이에요. 지급보류라고 표기하기도 해요. 쇼핑몰의 매출액보다 환불금액이 높아지기 시작할 때 입금보류가 될 수 있어요. 

쇼핑몰 초기에는 매출액이 많지 않기 때문에 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매출정보만 파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매출액과 정산되어 입금 받는 금액이 다르다는 것을 꼭 기억하고 수시로 PG사의 상점 관리페이지(토스페이먼츠의 경우, 상점관리자)로 미리미리 확인해 보시는 게 좋아요. 

매출 관리까지 간편한 전자결제서비스가 필요하다면?


모르면 100% 손해 보는 사업 꿀팁을 세상 모든 사장님을 위한 백서, [사장님백서]가 모두 알려드릴게요. 어려운 용어도 많고, 절차도 복잡해 보이지만 천천히 따라하시다 보면 사장님 사업 스킬은 어느새 만렙!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