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사이트 진단

사장님의 쇼핑몰은 안녕한가요? Part 1. 사이트 편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쇼핑몰 셀프진단 체크리스트를 알려드려요.

“제 쇼핑몰 괜찮은가요?” 

사장님 커뮤니티에서 초보 사장님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예요. 주로 매출이 정체되거나 고객, 상품군을 확장하고 싶을 때 고민하시는데요. 이럴 땐 사장님의 쇼핑몰이 ‘고객이 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지’를 셀프 진단해 보시는 것이 중요해요. 

쇼핑몰 셀프진단 체크리스트

쇼핑몰을 셀프진단해 보고 싶다면 아래 체크리스트에서 사장님 쇼핑몰에 해당하는 항목을 확인해 보세요. 선택한 항목에 따라 사장님이 쇼핑몰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1️⃣ 모바일에서 사진과 글씨가 잘 보이는가?

통계청에 따르면 22년 10월 기준 온라인 쇼핑 거래액 17조7천115억원 중 모바일을 통한 거래액은 12조9천227억원으로 전체 시장의 73%를 차지해요. 상세페이지 작업은 보통 PC로 많이 하기 때문에 사장님도 모르게 PC에 최적화해 쇼핑몰을 구성하기 쉬워요. 하지만 고객 대부분은 모바일로 쇼핑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환경이 제대로 갖춰졌는지 꼭 확인해야 해요. 

✅ PC로 쇼핑몰의 모바일 화면 확인하는 방법 : Ctrl+Shift+I

휴대폰에서 쇼핑몰을 직접 검색해 상세페이지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지만, PC로도 바로 볼 수 있어요. Ctrl(컨트롤)+Shift(쉬프트)+I(아이) 키를 동시에 누르면 기기, 비율별로 화면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PC와 모바일은 기기의 크기와 비율 차이 때문에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보량이 달라요. 이때문에 이미지를 배치할 때에도 PC에서는 옆으로 늘어뜨리는 것이 보기 편한 반면, 모바일에서는 아래로 늘어뜨리는 것이 보기 편해요.

혹시 사진을 가로로 2개 이상 나열했다면 모바일에서 사진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거예요.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도 상품 설명을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이미지 배치를 수정하고, 글씨 크기도 충분히 키워주세요.

2️⃣ 처음 쇼핑몰에 들어가면 팝업이 2개 이상 뜨는가?

쇼핑몰 셀프 진단을 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팝업이에요. 사장님에게 팝업은 좋은 마케팅 수단이지만 너무 많이 이용한다면, 고객을 불편하게 할 수 있어요. 중요한 공지사항이나 특별 할인 이벤트 등 꼭 필요한 1-2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3️⃣ 썸네일 이미지가 4장 미만인가?

썸네일이 상품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지 먼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다양한 활용도나 착용샷 등의 이미지를 추가로 보여주면 더욱 고객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을 거예요. 참고로 잘 나가는 쇼핑몰들은 상품 하나당 썸네일을 4-7장씩 보여줘요. 

구체적으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썸네일을 만들고 싶다면 이 글을 참고해 보세요. 

4️⃣ 상세페이지 전체가 하나의 통이미지로 되어 있는가?

쇼핑몰을 개선할 때 사소하지만 중요한 것은 바로 로딩 속도예요. 로딩 속도가 느리면 이용할 때 불편할 뿐더러, 고객들이 사이트 안정성을 의심해 사이트 신뢰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로딩이 느린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일 먼저 이미지 용량의 문제는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구체적으로는 상품 상세페이지를 하나의 통이미지로 만들었다면 이미지 용량이 매우 클 수 있어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소 4개 이상으로 이미지를 분할하세요. 용량이 작아진만큼 이미지를 불러오는 속도가 빨라질 수 있어요.

✅ 더불어 상품페이지를 통이미지로 만들면 주요 설명, 키워드도 함께 이미지화가 돼요. 텍스트는 이미지화가 되면,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는데요. 다시 말해 고객이 포털사이트에서 키워드를 검색해도 사장님의 상품이 검색되지 않는다는 의미에요. 

따라서 상품이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기 위해서라도 상세페이지는 통이미지보단 분할 이미지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해요. 

5️⃣ 상품 설명이 상세페이지 처음과 끝에만 있는가?

상품 이미지 중간중간 설명을 넣어 주세요. 많은 고객들이 이미지만 이어지는 상품 상세페이지를 자세히 보지 않아요. 그냥 스크롤을 쭉 내리고는 하죠. 중간중간 이미지를 설명하는 간단한 텍스트만 넣어도 스크롤을 멈추고 상품 상세페이지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볼수록 할 수 있어요.

쇼핑몰 셀프진단이 어렵다면 진단 서비스 이용할 수도 있어요 

판다랭크, 매모판 등 쇼핑몰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쇼핑몰 사이트를 진단할 수 있어요. 최초 1회는 무료로 진단 받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시면 좋아요. 사용방법은 간단해요.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등록하면 점검이 필요한 사항을 알려줘요.

✅ 혹시 진단 결과는 좋은데 판매는 안 이루어진다면 <제품 상세 페이지 작성 비결 5> 콘텐츠를 참고해 쇼핑몰 상세페이지 내용을 점검해 보세요. 어떻게 하면 고객이 ‘구매’ 버튼을 누르게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쇼핑몰 셀프진단의 목적은 ‘고객이 쇼핑하기에 편한 사이트 환경을 만드는 것’이에요.
  • 쇼핑몰 셀프진단할 땐 모바일 화면을 꼭 확인해 보세요. 
  • 적절하게 셀프진단 서비스를 활용할 수도 있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박소연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