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썸네일

눈길을 사로잡는 상품 썸네일 제작 방법 5가지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상품 썸네일 만들 때 꼭 알아두세요. 기본만 기억해도 살아남아요!

온라인 시장이 커지면서 다양한 상품이 다양한 업종의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어요. 포털이나 쇼핑 사이트에서 제품을 검색하면 수천 개의 검색 결과가 노출되는데요. 이때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상품 썸네일’ 입니다. 

‘수제과일잼’을 검색하면 다양한 수제잼들이 수많은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치열한 상품 경쟁에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 정말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팔거나, 누구나 아는 유명 브랜드 제품을 팔거나, 광고비를 써서 상단에 우리 제품을 노출하는 방법 등이 있을 거예요.

하지만 상품 썸네일 하나 잘 설정해두면, 열 광고 부럽지 않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요. 눈에 띄는 쇼핑몰 썸네일 리스트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들이 꽤 많거든요. 우리 제품을 클릭해볼 수 있게 만드는 썸네일,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디자인이 처음인 사장님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상품 썸네일 제작 팁, 5가지 준비했어요.

1. 오픈마켓에서 정한 권장사항은 꼭 지켜요

자사몰을 운영하는 사장님도 오픈마켓에 상품을 올리실 텐데요. 마켓에 따라 상품 썸네일 이미지 권장사항이 달라요. 이미지 형식, 용량, 사이즈 등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해요. 권장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이미지 업로드가 되지 않거나 이미지가 깨져보일 수 있어요. 

  • 이미지 형식과 용량 확인

JPG(JPEG), PNG, GIF 등 모든 이미지 형식을 지원하는 마켓도 있지만, 일부만 지원하는 곳도 있어요. 대부분의 마켓이 JPG와 PNG를 권장하고요, 아쉽게도 움직이는 이미지(GIF)를 지원하는 마켓은 많지 않아요. 

이미지 용량도 확인해 보세요. HTTP 아카이브에 따르면 이미지가 전체 웹페이지 무게의 평균 21%를 차지한다고 해요. 그만큼 이미지 용량과 사이트 속도는 연관성이 높은데요. 사이트 로딩 속도가 느리면 고객이 이탈할 수 있으니 마켓에 업로드 할 때, 자사몰 썸네일을 올릴 때 모두 이미지 최적화를 해주시는 게 좋아요. 이미지 퀄리티는 유지하면서 파일 용량을 줄여주는 무료 이미지 최적화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고 간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어요. 

  • 이미지 사이즈와 비율 확인

마켓별로 권장하는 이미지 사이즈로 제작해 주세요.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여백이 생기거나 제품이 잘려보일 수 있어요. 

비율도 중요해요. 마켓에 따라 4:3, 5:5, 16:9 등 다양한 비율을 사용할 수 있는 곳도 있지만 특정 비율만 제공하는 곳도 있어요. 이미지 비율을 맞추지 않으면 제품이 늘어져 보이는 등 왜곡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사진 구도와 제품 색상만 바꿔도 매력도가 높아져요

제품 사진을 찍을 때 우리 제품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구도를 찾아보세요. 과일수제잼을 찍을 때 정면, 측면으로 찍어볼 수도 있고, 탑뷰(top view)로 위에서 찍을 수도 있을 거예요. 구도를 바꿔서 사진을 찍으면 같은 제품도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색상을 잘 고르는 것도 방법이에요. 똑같은 제품이라도 블랙, 화이트, 그레이처럼 일반적인 색상의 제품보다 요즘 유행하는 색상이나 파스텔톤의 색상의 제품을 골라 사진을 찍어보는 것도 좋겠어요.

3. 제품만 보여주지 말고, 활용 방법도 함께 보여주세요

옷은 입는 것, 음식은 먹는 것.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죠? 제품을 볼 때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행동과 연결시켜보세요. 판매하는 제품이 의류나 식품일 경우, 옷을 착용한 사진이나 음식을 감각있게 플레이팅한 사진을 상품 썸네일로 활용할 때 클릭률이 더 높아집니다.

제품이 어디서 사용될 때 가장 매력도가 높아질지 고민해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같은 제품이라도 실내에서 촬영한 사진의 분위기와 야외에서 촬영한 사진의 분위기가 많이 달라질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텀블러를 촬영한다 할 때, 사무실이나 카페 등 실내에서 찍은 것과 산이나 공원 등 야외에서 찍은 것은 분위기부터 큰 차이가 있어요. 이왕이면 계절이나 플랫폼 고객 타겟을 고려해 상품 썸네일 사진을 촬영해 보세요. 

4. 썸네일에 너무 많은 걸 담지 마세요

기본적으로 상품 썸네일 이미지는 크기가 작아요. 모바일에서 본다면 더 작아질 거예요. 작은 영역에서는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1개의 요소만 강조하는 게 좋아요.

위에서 말한 것처럼 여러 각도에서 찍거나 제품의 배경을 바꿔보는 것은 좋은 시도예요. 하지만 배경에 배치한 소품이 제품보다 튄다면 시선이 분산될 가능성이 높겠죠. 고객들의 시선을 팔고 싶은 제품에 고정시키는 것은 더욱 어려워질거고요.

5. 카피를 잘 활용해 보세요

강조하고 싶은 카피가 눈에 띈다면 상품 썸네일 클릭 가능성도 더 높아져요. 제품을 다 가릴 정도로 글자가 크면 안 되겠지만, 제품과 카피가 적절히 어우러지는 정도라면 오히려 눈길을 끌 수 있을 거예요. 상품 썸네일 영역은 그렇게 넓지 않으니, 카피는 짧고 강렬하게!

Edit 공다솜, 금혜원 Graphic 이은호, 김지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사장님 더 많은 꿀팁을 준비했어요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