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창업준비 얼마나 걸릴까? 10분만에 끝내는 방법 | 토스페이먼츠 공식 블로그, 토스페이먼츠피드에 오신 걸 환영해요!

쇼핑몰 창업 준비 기간 얼마나 걸릴까?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

사업자등록부터 통신판매업 신고, 쇼핑몰 제작을 한 번에 끝내세요

이런 분에게 적합해요
✅ 직접 만든 제품, 온라인으로 팔아볼까 하다가 과정이 복잡해 매번 미루게 되는 창작자
✅ 부업을 해보고 싶은데, 괜히 크게 벌렸다가 후회할까 걱정인 직장인 
✅ 내가 선택한 제품이 정말 팔리는지 확인해 보고 싶은 예비 사장님 

쇼핑몰 창업 준비, 얼마나 걸릴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창업 준비기간은 사실 사람마다 다 달라요. 창업 준비기간이 쇼핑몰 성패를 좌우하는 것도 아니고요. 창업 준비기간이 길다고 쇼핑몰이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쇼핑몰에서 무엇을, 어떻게 팔 것인지 고민하는 일에 시간을 아끼지 마세요. 충분히 고민하세요.”

대부분 사장님이 창업 준비에 있어 쇼핑몰 아이템과 전략은 고민은 충분히 해야 한다고 입을 모아요. 고민이 끝났다면 이를 검증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여야 하고요. 본격적으로 창업 준비가 시작되면 준비 기간 자체가 곧 사업 비용이 되기 때문이에요. 

충분히 고민했다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고민한 내용을 검증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해요. ‘제대로 준비해야지’하고 미루다 보면 좋은 타이밍을 놓칠 수도 있어요. 

쇼핑몰 창업할 때 꼭 해야 할 3가지 

신중하게 사업 방향성을 설정했다면 실제 ‘사업’을 하기 위한 기본 환경을 갖춰야 해요. 사업자등록 같은 각종 행정 절차와 쇼핑몰 제작, PG사 가입 등을 마쳐야 해요. 

1️⃣ 사업자등록

대한민국의 사업자라면 의무적으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해요. 사업자등록 발급은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 할 수도 있고,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도 있어요. 

2️⃣ 쇼핑몰 제작 

오프라인에서 매장을 열 때 ‘공간’이 매우 중요한 것처럼 온라인에서 사업을 하려면 ‘쇼핑몰’을 잘 만들어야 해요. 쇼핑몰 운영을 위해 필요한 ‘통신판매업 신고증’도 쇼핑몰 페이지가 있어야 받을 수 있어요. 

사장님에게 기본적인 IT 지식이 없으면 호스팅사 개념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간을 써야 해요. 쇼핑몰에 적합한 호스팅사를 고르고, 전자결제를 연동하고, 상품 등록을 하다 보면 정말 서둘러도 30일 이상 걸릴 수 있어요. 

3️⃣ 통신판매업 신고 

쇼핑몰 제작을 마쳤다면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요. 온라인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업 신고가 필수예요. 정부24에 가입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어요. 

✅ 미리 챙기세요
정부24에서 신고하기 위해서는 은행, PG사 등에서 발급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이 필요해요.

10분 만에 쇼핑몰 창업 준비 끝내는 방법

쇼핑몰 창업에 꼭 필요한 3가지를 확인해 봤어요. 간단한 것 같지만 이 과정에서 사업을 포기하는 분들이 정말 많아요. 이 과정을 견디고 사장님이 된 분들은 “사업하기도 전에 지쳤다.”고 입을 모아요. 

전에 비해 온라인 사업을 하는 것이 편해진 건 맞지만, 여전히 불편하고 복잡한 일이 많기 때문이에요. 내 ‘사업’에 조금 더 집중하고 싶은데, 그 사업 환경을 갖추기 위해 알아야 할 지식과 들여야 할 돈이 엄청나요. 

이것저것 찾아보니 너무 복잡해서 엄두를 못 낸 분들이 분명 많을 텐데요.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 서비스를 이용하면 10분 만에 쇼핑몰 창업을 마칠 수 있어요. 

*10분은 ‘바로신청’ 과정을 진행하는데 드는 시간으로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 신고등에 필요한 행정기관의 업무 처리 기간은 제외된 시간이에요. 

1️⃣ 사업자등록 바로신청

간편인증을 통해 5분 만에 사업자등록 신청을 해보세요. PC를 켤 필요도 없이 모바일에서 바로 할 수 있어요. 국세청에서 사업자등록을 완료하기까지 2-3일이 걸릴 수 있어요. 

사업자등록 바로신청

▲ 모바일로 간편하게 사업자등록 신청하고, 곧바로 통신판매업 신고와 쇼핑몰 제작까지 마칠 수 있는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 서비스

사업자등록 바로신청은 사업자등록이 완료되면 알림톡으로 바로 알려드려요. 사업자등록이 완료되면 사장님 선택에 따라 쇼핑몰 제작부터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통신판매업 바로신청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 미리 챙기세요
상호명, 과세유형 (간이과세자 VS 일반과세자), 업종 등은 미리 고민해 두시는 게 좋아요. 과세유형과 업종은 세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중해야 해요. 

2️⃣ 통신판매업 바로신청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려면 분명 ‘쇼핑몰’이 준비되어야 한다고 했는데요. 토스페이먼츠 ‘통신판매업 바로신청‘ 서비스를 이용하면 정부24에 접속할 필요 없이 나만의 쇼핑몰도 만들고, 통신판매업 신고도 마칠 수 있어요. 

통신판매업 바로신청

▲ 복잡한 절차 없이 빠르게 통신판매업 신고를 할 수 있는 토스페이먼츠 통신판매업 바로신청 서비스

어떻게 가능할까요? 토스페이먼츠 ‘링크페이‘를 통해 나만의 쇼핑몰이 자동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에요. 통신판매업 바로신청 서비스를 이용하면 별도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준비할 필요가 없어요. 토스페이먼츠에서 자동으로 발급해 신청해 드려요.

링크페이란?
별도의 쇼핑몰 제작 없이 바로 상품을 등록하면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게 만든 토스페이먼츠의 결제서비스. 상품 등록을 마치면 나만의 쇼핑몰이 생겨요. 카드결제가 가능한 전자결제 서비스가 제공되고, 판매 내역도 바로 관리할 수 있어요.  

링크페이

▲ 링크 하나로 상품 등록, 결제, 판매 관리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링크페이

✅ 미리 챙기세요
우선 쇼핑몰 페이지만 만들어 통신판매업 신고를 진행하더라도 판매할 상품의 사진, 판매 정보 등은 미리 준비해 두세요. 상품 촬영, 상품 썸네일, 상세페이지 내용 등을 미리 고민해 두면 좋아요. 

물론 이미 쇼핑몰을 제작한 분들도 통신판매업 바로신청을 통해 아주 간편하게 통신판매업 신고를 마칠 수 있고, 전자결제서비스 가입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어요.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으로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세요 

‘그냥 직접 하면 될 걸 굳이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 서비스를 쓸 필요가 없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토스페이먼츠가 바로신청 서비스를 만든 이유는 사장님들이 사업 준비과정보다 사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예요.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 서비스를 이용하면 모바일로 간편하게 사업자등록 신청을 마칠 수 있고,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한 약 30-40일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이미 SNS를 통해 고객을 확보했지만, ‘정말 팔릴까? 괜히 돈과 시간만 쓰는 거 아닐까?’ 고민하는 분이라면 본격적으로 사업을 키우기 전에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 서비스로 먼저 시도해 보세요.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

▲ 복잡한 절차를 확 줄여 약 40일의 시간을 아껴주는 통신판매업 바로신청 서비스

사장님이 직접 신청했을 때 해야할 단계들을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 서비스가 대신해 주니 시간과 에너지를 크게 아낄 수 있어요. 

서비스 이용료가 있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 서비스는 무료예요. 링크페이에서 나만의 쇼핑몰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무료고요. 

링크페이의 경우, 판매가 이루어졌을 때만 결제수수료*를 내면 돼요. 결제수수료는 쇼핑몰에서 PG연동을 하면 발생하는 비용이에요. 쇼핑몰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내는 비용인 셈이죠. 

*링크페이 수수료는 1.5%로 업계 평균보다 약 2.7배 낮아요. (영세사업자, 카드결제 기준 수수료) 

토스페이먼츠는 앞으로도 사장님들이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예정이에요. 토스페이먼츠 바로신청 서비스는 그 출발선에 있고요. 쇼핑몰 창업 준비 과정에 필요한 시간은 줄이고, 막막해서 망설일 수밖에 없던 마음에는 응원을 보낼게요.

 

Edit 공다솜
Graphic 이은호, 조영주

판매할 상품이 있나요? 일단 시작해 보세요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


추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