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결제연동

이커머스 기획자가 알아두면 좋을 결제 이야기 Part 1. 개발자 이해하기

by 토스페이먼츠

[API, About Payments Information] 기획자가 알아야 할 쉬운 결제연동의 조건 3

이커머스 서비스에서 기획자로 일하고 계신가요? 결제 관련 개발 요청을 해본 적 있는 기획자라면 대다수 개발자가 결제연동 같은 결제 관련 개발 요청을 부담스러워 하는 걸 본 적 있을 거예요. 실제 많은 개발자들이 결제 관련 개발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딱히 본인이 나서서 맡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부담이 커요. 개발자가 작은 실수를 해서 오류가 생기면 바로 회사의 금전적 손해로 이어질 수 있는 작업이죠. 진짜 잘하면 본전이라는 느낌?”  – (전) 이커머스 서버 개발자 

결제 도메인 자체가 낯설고, 복잡한 것도 개발자의 망설임에 한몫합니다. 도메인을 이해해야 개발이 가능한 분야라 볼 문서도 많은데, 막상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학습 분야는 아니죠. 심한 부담감과 복잡함에 비해 개발자 본인이 얻는 것은 상대적으로 적게 느낄 수 있는 작업인 셈입니다. 

결제 관련 개발이 필요한 순간 3 

기획자인 당신이 회사에서 결제연동 업무 포함 결제 관련 업무를 개발자에게 요청할 상황은 크게 3개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초기 결제서비스(PG) 연동 
  2. PG사 변경 결정에 따른 PG 연동 
  3. 결제수단 추가 및 결제창 리뉴얼 

1), 2)의 경우 기획자가 PG사 선택 단계부터 참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개발 공수가 많이 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결제연동 과정이 수월해서 개발자 리소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PG사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개발자가 직접 PG사를 고른다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기획자가 개발자 관점에서 쉬운 결제연동 조건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3)은 개발자도 기획자도 난감할 수 있는 상황인데요. 기획자나 MD 입장에서는 리소스가 적게 들 것 같아 요청을 하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생각보다 개발이 까다로운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결제 영역에서 무언가를 바꿀 때 대부분 개발자 리소스가 필요한데, 결제서비스를 잘 고르면 개발자 없이 결제수단 추가/제거 업무나 결제창 리뉴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관점에서 좋은 결제 서비스란?

만약 기획자로 PG사 선택 단계부터 참여하게 됐다면 개발자 입장에서 개발자가 수월하게 결제연동 업무를 끝낼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아래 3가지를 미리 체크해 보세요. 

1️⃣ 개발문서와 API가 개발자 친화적인가  

결제 관련 개발이 시작되면 개발자는 보통 PG사가 제공하는 개발문서와 샘플코드를 가장 먼저 살펴보게 됩니다. 개발자가 볼 때 개발자 친화적인 개발문서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 접근성 

아직 pdf 형태로 개발문서를 제공하는 PG사도 있는데요. pdf 형태로 제공된 문서는 생성 시점의 정보만 담고 있기 때문에 업데이트된 최신 정보를 놓치기 쉬운 문제가 있습니다. 반면 웹으로 잘 관리된 개발문서는 최신 업데이트 상태의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토스페이먼츠 개발자센터는 개발가이드문서, API 스펙문서를 웹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정보를 놓치지 않는 건 물론이고, 목차를 따라가면 연동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개발자 친화적 API   

PG사 중에 라이브러리 연동만 지원해서 최근 개발자들이 사용하지 않는 언어로 연동할 수밖에 없는 PG사도 있습니다. 계약하려는 PG사가 언어와 무관하게 연동할 수 있는 HTTP API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개발언어와 무관하게 연동할 수 있게 HTTP API를 제공하는 토스페이먼츠 개발문서 

토스페이먼츠 개발문서를 보면 개발자가 자유롭게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HTTP API를 제공하고 있고, 개발자가 API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파라미터의 필수여부, 타입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별도의 도구 없이 바로 API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별도의 도구 설치 없이 원하는 API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토스페이먼츠 개발문서

✔️ 구체적인 연동 가이드 

결제연동 과정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실제 연동을 어떤 순서로 해야 하는지 가이드를 제공한다면 더 좋고요.

▲ 결제 플로우를 한눈에 정리한 토스페이먼츠 개발문서 

토스페이먼츠 개발문서는 개발자가 결제연동 과정을 순서대로 따라 할 수 있는 ‘목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드 샘플 기반의 가이드도 제공하고 있고요. 파라미터 설명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적어두었습니다.

▲ 코드를 바로 복사해 붙여 넣을 수 있는 토스페이먼츠 개발문서 

또 개발문서 내 코드를 바로 복사할 수 있게 구현했기 때문에 쉽고 정확하게 결제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2️⃣ 기술지원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가 

개발문서가 잘 되어 있어도 회사 환경에 따라 결제연동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PG사에서 실시간 기술지원을 받을 수 없다면 개발 기간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쉽고 정확한 기술지원을 바로 받을 수 있는 회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실시간 기술전담팀에게 질의응답이 가능한 토스페이먼츠 디스코드 채널

토스페이먼츠는 디스코드 채널에서 실시간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주일 평균 약 60여 건의 문의를 받고 있고, 주 평균 550개의 메시지가 오가며 활발한 기술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9.86점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만약 디스코드 채널을 사용하는 게 어색하다면 이메일로도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결제서비스 수정·보완 작업이 수월한가 

처음 결제서비스를 연동할 때 어떤 결제수단(카드, 계좌, 간편결제 등)을 얼마나 붙여야 할지 고민이 되실 텐데요. 결제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결제수단을 제거하거나, 신규 결제수단을 추가할 때도 공수가 많이 들어갑니다. 

토스페이먼츠의 경우 결제위젯으로 딱 1회만 연동해 두면 기획, 디자인, 마케팅 담당자가 개발자 없이 결제수단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 결제창 디자인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어 카드사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다양한 방법으로 카드 할인혜택을 강조해 보며 결제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시할인, 무이자 할부와 같은 내용도 가독성 있게 보여줄 수 있고요. 

개발자에게 결제연동 요청 1회만 해두면, 결제 영역에서 해보고 싶었던 다양한 실험들을 개발자 도움 없이 자유롭게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이죠.

결제연동 하기 전 알아두면 좋을 팁 

작업하기 수월한 결제서비스를 골라 PG계약을 완료했다면, 결제연동 업무를 시작할 텐데요. 보통 1~2명의 개발자가 맡아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개발자가 배정되면 개발자와 함께 아래 팁을 확인해 보세요.

✔️ 결제 도메인 먼저 이해하기 

결제 도메인, 결제 시스템 플로우를 충분히 이해하기 전에 개발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결제 도메인은 생각보다 복잡도가 높기 때문에 PG사에서 제공하는 연동 가이드 문서를 먼저 보고 개발을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개발 스펙 명확히 하기 

토스페이먼츠 결제위젯으로 연동하면 결제수단 추가/제거, 결제창 디자인 변경 등이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능이 없는 PG사를 사용한다면, 개발이 들어가기 전 개발자, 디자이너와 미리 구체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결제창 구현 방식(자체창vs통합결제창), 자체창으로 구현한다면 결제창 디자인, 연동할 결제수단의 종류* 등을 확실히 하고 개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G사 계약 전에 해당 PG사가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토스페이먼츠는 토스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등 주요 간편결제 수단뿐 아니라 주요 카드, 상품권 등 주요 결제수단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기획자가 알아두면 좋을 결제이야기 Part 1. 개발자 이해하기> 잘 보셨나요? 개발자 입장에서 결제 영역을 이해하면, 조금 더 수월하고 효율적으로 결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아티클에서는 이커머스 기획자가 고객의 결제 편의성을 높일 때 도움이 될 만한 결제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결제는 분명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결제연동 작업은 여전히 개발자에게 부담이 되고 있었는데요. 이제 결제연동도 좋은 파트너를 만난다면 쉽고 정확하게 부담을 덜어내고 작업할 수 있는 업무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결제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은 게 있나요? 결제연동을 하며 불편했던 경험이 있나요? 토스페이먼츠에 알려주세요. 토스페이먼츠가 더 편한 결제서비스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알아두면 좋은 결제 지식 

  • 결제연동은 어렵기보다 복잡한 작업이기 때문에 이 과정을 쉽게 해주는 PG사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 결제연동을 수월하게 하려면 개발자 친화적 환경과, 빠르고 정확한 기술지원이 필요합니다. 
  • 결제파트는 개발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최초 연동만 해도 PG사의 전문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결제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dit 공다솜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최초 연동 1회로 결제고민을 해결하고 싶다면?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